천황제가 확립되었기 때문에 명치유신에서 성공할 수 있었고, 식민지 쟁탈전이라는 제국주의의 길로 들어설 수 있었다. 일본역사에 있어 천황의 존재와 명치세력과 함께 급부상할 수 있었던 권력구조, 그리고 일본 국민이 숭배하는 정신적 지주로서의 천황제의 모습을 알아보자.
먼저 천황에 대해서
행사를 맡은 만큼 정치의 운세에 따라 교체가 되지만 천황은 그 신비함으로 인하여 세속정치의 성쇠에 영향을 받지 않는 존재로서 황실의 혈통을 이어온다. 이는 바꾸어 보면 천황이 권위의 원천이면서도 세속지배의 실세와는 무관한 존재였기 때문에 천황제는 아무런 변동없이 지속될 수 있었다.
천황제 지배양식의 어떤 특징적 성격을 갖추고 있을 경우 그 특징에 비추어서 이 현상이 ꡐ천황제ꡑ라는 이름으로 불린다.(집안의 천황제, 마을의 천황제)……
일본의 근대 이후의 천황제는 두 개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대일본제국헌법](1889~1947)의 신권천황제이고, 다른 하나는 [일본
기원전 660년 진무천황(神武天皇)이 천황의 자리에 오르기 전, 형제와 아들들을 불러 놓고 동쪽지방으로 수도를 옮기자고 말했다. 이때가 그의 선조들이 하늘로부터 내려온지 1백 79만 2천 4백 70년이 된 때라 한다. 이에 모두들 찬성하자 진무천황은 어느 겨울날에 부하들을 거느리고 배에 올랐다. 배는
속함.
④ 또한 천황도 헌법에 의거해서만 행위할 수 있고 헌법을 존중하고 지켜야 하며, 황실전법과 황실재산도 법의 통제를 받게 됨(제2조/제8조). 황실전범은 국회의 의결을 받도록 되어 헌법의 하위에 놓이게 되었으며, 황실재산은 국가에 귀속되고 모든 황실비용은 예산에 계상하게 되었음.
일본인은 그것을 학교에서 가르칠 수가 있었다. 국가신도는 학교에서 신화시대 이래의 일본역사와 만세일계(萬世一系)의 통치자인 천황의 숭배로 다루고 있다.
(2) 교육칙어(敎育勅語)
1890년 <교육칙어(敎育勅語)>를 공포해 천황제의이데올로기를 체계화하기 시작했다. 이 ‘교육칙어’는 패전 전
일본인은 그것을 학교에서 가르칠 수가 있었다. 국가신도는 학교에서 신화시대 이래의 일본역사와 만세일계(萬世一系)의 통치자인 천황의 숭배로 다루고 있다.
(2) 교육칙어(敎育勅語)
1890년 <교육칙어(敎育勅語)>를 공포해 천황제의이데올로기를 체계화하기 시작했다. 이 ‘교육칙어’는 패전 전 일
천황 및 천황의 위임을 받은 장군과 그 이하 위정자들의 정치지배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피지배자들에게 상하귀천의 신분차별을 토대로 하는 기존의 사회질서에 복종하게 하는 방법이기도 했다. 동시에 이 국가의식은 대외의식(양이론)이라는 면에서 일본이 가진 국가체제의 독
전후의 일본정치를 분석함에 있어 헌법 제9조의 평화주의 조항과 더불어 일본정치의 중요한 특징의 하나로 지적될 수 있는 것이 '상징천황제'이다. 메이지(明治)헌법 하에서 일본의 주권자이자 통치권의 총람자로 군림하던 천황은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망한 이후 존폐의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
제의하며, 필사적인 정치적 흥정을 전개했으나 토막파는 이듬해 쿠데타식으로 조정의 주도권을 장악했으며, 왕정복고를 알리는 대호령이 내려졌다. 그리고 신정부는 보신전쟁에 승리하면서 메이지 유신을 맞이하게 된다.
2. 막말 유신의 천황관
막말 토막파는 천황을 자기쪽의 정당성을 획득하기 위